2024년 11월 29일 11시 10분 발표
수도권 예상 적설 및 강수량 조정
- - 수도권 예상 적설 및 강수량 조정, 최신 기상정보 및 레이더 영상 참고
- < 강수 현황과 전망 >
- ○ (현황) 현재(11시), 서울.인천.경기도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,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.
- - 한편, 오늘(29일) 낮(12~15시)부터 저녁(18~21시) 사이 서울.인천.경기도, 서해5도에 예상되었던 눈 또는 비 가능성이 약해져 다음과 같이 조정되었습니다.
- * 예상적설(29일)
- 경기남부내륙: 1cm 내외/ 서해5도: 1cm 미만 - * 예상강수량(29일)
- 경기남부, 서해5도: 5mm 미만 - ○ (전망) 서해상에 위치한 강수 구름대가 유입되면서, 오늘(29일) 낮(12~15시)부터 저녁(18~21시) 사이 경기남부와 서해5도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.
- - 그 밖의 서울과 인천.경기북부에는 0.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거나, 0.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.
- ○ (빙판길과 도로 살얼음 유의사항) 그제(27일)부터 많은 눈이 내려 쌓여있는 가운데, 기온이 낮아지면서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, 차량 안전 운행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.
- - 특히,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, 그늘진 도로 등에서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고, 낮 동안 녹았던 눈이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다시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, 퇴근길 교통안전과 보행자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.
- ○ (눈 유의사항) 그제(27일)부터 많은 눈이 쌓인 가운데, 눈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.
- o 낮에 눈이 녹으면서 물고임 현상으로 축사 및 비닐하우스, 약한 구조물 붕괴, 나무 쓰러짐 등 피해 유의
o 많은 눈으로 도로변 나뭇가지 부러짐에 의한 보행자 안전 사고 유의
o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겠으니, 교통안전 및 등산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 - ○ 오늘(29일)까지 내리는 강수는 미세한 기온 차이와 지형고도의 높낮이에 따라 같은 시.군.구 내에서도 강수 형태(비 또는 눈)가 달라지고, 적설의 차이가 있겠으니,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.
<레이더 영상>